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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65 - 18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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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축제의 체험 요소, 즐거움, 플로우의 결과변수(시간왜곡, 긍정적 감정, 탐색적 행동) 간 영향관계를 파악함과 동시에 체험에 따라 세분화 된 집단의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몇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구성개념 간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결과에 따르면, 체험 요소 중 엔터테인먼트 요소(β=.348)와 현실도피 요소(β=.552)만이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즐거움은 시간왜곡, 긍정적 감정, 탐색적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즐거움은 선행변인(엔터테인먼트 요소, 현실도피 요소)에 의해 80.8%가 설명되어졌고, 시간왜곡, 긍정적 감정, 탐색적 행동은 즐거움에 의해 각각 56.3%, 79.9%, 18.2%가 설명되어졌다. 둘째, 체험 요소에 따른 집단 세분화 결과에서 군집 3(적극적․능동적 체험 인식 집단)이 지역축제의 체험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20대 미혼의 대학생 남․여로 구성되는 특징을 보인 군집 3이 지역축제 내 체험의 목표 시장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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