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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07 - 12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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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레스토랑의 식 공간연출이 고객의 감정반응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반응의 식 공간연출과 충성도 사이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그에 따른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표본대상은 수도권 지역 거주자 중 최근 1개월 이내에 서울시내 패밀리, 이태리, 한식, 일식, 중식 레스토랑 이용경험을 가진 고객으로 하였고 자료 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한 대인 면접법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330부 중 303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통계분석방법으로는 SPSS WIN 12.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했으며, 다중회귀분석과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3단계 매개 회귀분석(Three-step mediated analysis)기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레스토랑의 식 공간연출과 감정반응(긍정적, 부정적)과의 관계에서 긍정적 감정반응에서는 창의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감정에서는 쾌적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레스토랑의 식 공간연출과 충성도와의 관계에서는 청결 및 조화성, 쾌적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매개효과 분석결과 식 공간연출과 충성도와의 관계에서 감정반응이 매개역할을 하였으며 긍정적 감정반응과 부정적 감정반응이 식 공간연출요소인 청결 및 조화성, 창의성, 심미성, 쾌적성, 편의성 모두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매개적 역할인 감정반응의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이 마케팅에 중요한 시사점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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