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29 - 1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는 지식경제시대라고 한다. 따라서 국가경쟁력의 기초는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여 지식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고 배출하는 사립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을 분석하여, 교육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대학경영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서울 및 강원지역 사립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교육서비스품질이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와 학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서비스품질, 지각된 서비스가치와 학생만족이 신뢰, 몰입 및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대학교육 기관에 대한 교육서비스품질도 일반기업의 서비스품질과 마찬가지로 직원품질, 교육품질, 시설품질, IT품질, 취업품질 등의 5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지각된 가치는 4가지 차원, 즉 운영가치, 감정가치, 가격가치, 사회가치의 하위차원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교육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를 매개로 학생만족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생만족은 신뢰, 몰입과 학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경영에서 교육서비스품질에만 초점을 맞추고, 학생이 인식하는 대학교육 기관의 지각된 서비스가치를 소홀히 할 경우 학생만족을 이끌어내지 못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대학들이 새로운 발전전략을 계획하고 그에 따른 시행착오를 줄이고 더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육서비스품질, 지각된 서비스가치, 학생만족, 신뢰, 몰입과 학생충성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고, 이러한 연구가 대학발전에 더욱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