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지식경제시대라고 한다. 따라서 국가경쟁력의 기초는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여 지식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고 배출하는 사립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을 분석하여, 교육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대학경영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서울 및 강원지역 사립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교육서비스품질이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와 학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서비스품질, 지각된 서비스가치와 학생만족이 신뢰, 몰입 및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대학교육 기관에 대한 교육서비스품질도 일반기업의 서비스품질과 마찬가지로 직원품질, 교육품질, 시설품질, IT품질, 취업품질 등의 5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지각된 가치는 4가지 차원, 즉 운영가치, 감정가치, 가격가치, 사회가치의 하위차원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교육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를 매개로 학생만족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생만족은 신뢰, 몰입과 학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경영에서 교육서비스품질에만 초점을 맞추고, 학생이 인식하는 대학교육 기관의 지각된 서비스가치를 소홀히 할 경우 학생만족을 이끌어내지 못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대학들이 새로운 발전전략을 계획하고 그에 따른 시행착오를 줄이고 더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육서비스품질, 지각된 서비스가치, 학생만족, 신뢰, 몰입과 학생충성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고, 이러한 연구가 대학발전에 더욱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Since the competition of higher education is more and more critical, the improvement of educational services is importantly considered. Despite the current situations, there are few studies address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and its outcomes.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s among educational service quality, perceived service value, trust, commitment, student satisfaction and student loyalty. In so doing, the current study establishes a theoretical model to test the proposed relationships. The findings show that there are five sub-dimension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such as faculty quality, learning quality, facility quality, IT quality, and recruit quality. And four sub-dimensions of perceived service value such as performance value, emotion value, price value, and social valu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directly influences perceived service value but indirectly influences student satisfaction through perceived service value. Student satisfaction directly influences student loyalty but indirectly influences student loyalty through trust, commitment . The results further suggest that the indirect effect of th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enhances its impact of student satisfaction. Finally, the authors draw conclusions and further research dir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