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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01 - 2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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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은 공공의 성격의 강하게 내포하지만, 교육이라는 핵심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윤을 창출하는 서비스 산업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대학은 공급자 중심적 사고에서 수요자 중심적 사고로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대학은 수요자인 학생들을 위하여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생만족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배양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서비스품질을 바탕으로 한 가치모델, 만족모델, 간접모델, 연구모델의 4가지 경쟁모델을 제안하고, 국립대학과 사립대학에 가장 적합한 모델을 찾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품질, IT품질, 시설품질, 직원품질, 취업품질 등 5가지 교육서비스품질이 운영가치, 감정가치, 가격가치, 사회가치 등 4가지 지각된 서비스가치와 학생만족, 명성 및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가치모델(Value Model), 만족모델(Satisfaction Model), 간접모델(Indirect Model), 연구모델(Research Model)의 4가지 모델로 구분하였다. 4개의 경쟁모델의 분석결과, 국립대학과 사립대학의 가장 적합한 모델로 본 연구가 제시하는 연구모델이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립대학과 사립대학에 적합한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각각의 대학들이 적합한 모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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