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효학회 효학연구 효학연구 제1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05 - 1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가 국가 장래를 위해서 가정이나 학교, 나아가 사회, 국가 교육을 통하여 전통윤리인 효의 정신을 회복시키는 것은 우리 사회의 윤리적 병폐를 바로잡고 건전한 사회상을 만들기 위함이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치체계의 확립과 윤리 의식의 재정립을 통하여 외래 사상과 물결 속에 방황하는 젊은 세대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고 우리의 참모습을 재조명하기 위해서는, 순결하고 참신한 유아기 원아들에게 어떻게 효를 지도하는 것이 옳은 것 인지 생각해볼 때라고 한다. 효성이란 마치 도덕에 있어서 도덕성과 같이 효를 행하는 데 관련된 인간성을 의미한다. 이 효성의 구성요소는 흔히 인간성의 구성요소로서 인정되는 지, 정, 의 그리고 영과 상호 관련하여 크게 지적인 면과 관련된 판독(reading), 정서적 면과 관련된 경건(fidelity), 의지적인 면과 관련된 행위(behavior), 영적이고 종교적인 면과 관련된 신념(belief)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별히 효교육과 관련하여 효성의 구성요소로서 규명해야 할 것은 인간의 정서적인 면과 관련된 ‛경건’이다. 경건은 효성과 관련하여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행위에서 행위자 중심의 효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뚜렷한 분기점이 ‛경건’개념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즉, 행위자 중심의 효교육은 효를 구체적으로 행동화하기 전에 신념체계의 대상에 대한 경건(Piety)이 전제된다는 의미이다. 한편 보편화가능성의 효윤리체계가 분석의 틀로서 제대로 그 기능을 수행하려면 관련된 서양 철학을 비롯한 유대교, 기독교 그리고 동양 철학을 비롯한 유교나 불교 그리고 도교에 있어서의 효윤리 내용을 대체로 포함하여야 한다. 이러한 효윤리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 틀로서 보편화 가능성의 효윤리체계를 네 가지 변수, 즉 순종, 친애, 존속, 대리 등을 중심을 구축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효교육의 내용을 보다 보편적 덕목으로 체계화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즉, 효교육의 내용을 한두 가지 내용으로 전개하지 말고 효의 내용으로서 순종 이외에 친애, 존속, 대리 등의 덕목을 중심으로 보다 복합적으로 내용을 구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러나 부모와 자녀 간의 다양한 관계망을 전제로 하는 효의 교육은 보다 복합적인 관점이 필요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효학은 실천 학문이다. 보육시설에 다니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유시설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활동과 매일의 일과를 통하여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고 함께 사는 사회에서 웃어른과 부모님을 공경하고,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주어서 궁극적으로는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구성원으로 자라도록 기초를 마련해 주기 위해서, 효교육은 조기에 교육하는 것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유아기 아동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보육원과 가정에서 동시 지도하면 유아들이 올바르게 자라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모범적인 어린이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