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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7 - 8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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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에서 캐나다로 이주한 한국이민자가족을 그 지역의 다문화가족으로 한정하여, 그들을 대상으로 소비의 영역을 계획, 구매, 사용, 처분, 그리고 소비자기본 영역으로 구분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각 영역에 대한 소비자교육의 요구도와 내용을 간략한 설문조사와 심층면접 조사로 알아보아 이들의 경험을 통하여 한국사회의 다문화가족의 소비자교육에 응용 및 적용할 수 있는 제언을 얻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모두 3그룹 17명으로 섭외하여 실시하였고, 심층면접은 4번 정도 이루어졌으며, 캐나다 BC주 벤쿠버의 특정 지역인 코퀴틀럼시의 SUCCESS 센터를 이용하는 다문화가족 중에서 한국인 이민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교육을 계획, 구매, 사용, 처분, 소비자권리와 책임, 소비자문제 해결 등으로 분류하였을 때, 부분적으로 거주 지역을 중심으로 한 기관이나 센터에서 실행되고 있지만, 개인적인 상황과 여건에 따라 참여여부는 어느 정도 차이가 났으며, 참여했을 경우에 만족도는 중간 정도였으며, 요구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그 외의 생활에서 다문화 가족의 소비자교육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제언은, 첫째, 언어적인 것이 우선적 요소, 둘째, 같은 원국적의 선험자 교육이 필요, 셋째, 개인적인 선택에 대한 책임 교육 필요, 넷째, 장애인 및 취약계층에 대한 우선 지원 필요, 다섯째, 참여 중심의 소비자체험 교육 필요, 여섯째, 자원봉사 교육제도 활성화를 통한 평생학습으로서의 소비자교육 등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복잡하게 변화해 가는 국제사회의 소비자생활을 통하여 소비자로서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잘 적응하여 주권을 강화하고,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문화 가족의 적응 요구 시기에 적절한 교육을 평생학습으로서 받아들이는 교육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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