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9 - 94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어휘 교육의 목표와 교육 내용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검토한 후 실제로 가능한 어휘 교육의 방안을 찾아보려는 논의이다. 특히 본고에서는 어휘 교육의 이상태로서 어휘 교육 관련 논의들과 현실태로서의 현장에서의 어휘 교육을 살펴본 후, 양자의 간극을 좁혀 보고자 하였다. 어휘 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의 어휘 능력 신장에 있다. 학습자의 어휘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양적‧질적인 지식을 확충하고, 표현과 이해 양 측면의 어휘 활용 능력을 기르며, 어휘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함양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학습자의 어휘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교육 내용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 어휘 교육과 표현‧이해 교육, 어휘 교육과 의식 고양, 어휘 교육과 문화 능력 함양, 어휘 교육과 국어적 사고력 함양 등으로 나누어 교육 내용을 제안해 보았다. 교수-학습 내용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에 이어 어휘 교육의 실제를 살펴보았다. 우선 어휘 교육의 현실태로서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어휘 교육의 모습을 긍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부분적으로 보완할 사항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다음으로 어휘 교육의 이상태로서 가상의 중학교를 설정하여 다양한 어휘 교육의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것으로 이 글을 마무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