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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87 - 10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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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자 고등학생 41명을 대상으로 학급 형성 초기에서 후기로의 교우연결망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고, 그러한 변화와 생활역량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학급 형성 초기에서 후기로의 전체 교우연결망 변화를 살펴보면, 밀도, 연결선의 수, 파당의 수 및 파당 구성원의 변화와 함께 특정 구성원에게 집중되는 경향이 감소하였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연결망 내 구성원의 변화가 가장 많은 중앙성은 내향중앙성, 근접중앙성, 매개중앙성 순으로 밝혀졌다. 초기에 동일 중학교 출신 구성원을 지목한 구성원은 후기에도 같은 선택을 하는 경향을 보여 높은 지역중앙성을 보였고, 이렇게 형성된 배타적 집단이 고립되거나 단절되지 않는 경우를 확인하였다. 또한 초기에 매개중앙성이 높은 구성원들은 생활역량이 높았다. 생활역량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초기에는 내향중앙성과 매개중앙성의 평균값이 높고, 후기에는 근접중앙성과 매개중앙성의 평균값이 유의하게 높았다. 구성원의 생활역량이 높을수록 초기에는 높은 지역중앙성을 보이나, 학급 형성 초기부터 후기까지 구성원간 매개역할을 하는 정도가 높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구성원들과 맺는 직․간접적 관계가 증가하여 전체중앙성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집단역동의 관점에서 생활역량이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학급 내 상호작용의 증가와 구성원들의 중앙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시켜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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