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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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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9 - 4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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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은 21세기 고부가가치의 국가전략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전통과 의식이 담긴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경제적 부가가치가 큰 문화산업을 육성하고 독자적인 문화콘텐츠와 상품을 개발하여 국가 이미지 제고와 이익 증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도 문화원형복원사업과 같은 전통을 기반으로 한 문화부흥사업을 통해서 우수한 전통과 문화유산을 토대로 한 문화상품 및 콘텐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그래서 각 지방자치체들은 입지적 특성, 첨단산업과 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의 특화된 문화산업의 개발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특히, 고대국가의 수도를 중심으로 전통 문화와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한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그 우수성과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충남지역의 공주와 부여를 중심으로 한 웅진․사비 백제의 다양한 문화행사와 역사재현단지개발 등의 문화부흥사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본 연구는 문화유산을 소재로 한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데에 있어 독창적인 문화상품을 체계적․통합적으로 개발하자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선행연구인 ‘문화자원을 기반으로 한 문화상품개발을 위한 템플릿 제안’에서 개발된 템플릿을 활용하여 충남지역의 문화자원을 소재로 한 상품개발 사례를 들고 있다. 이 사례를 통해서 문화상품화 기획과정과 산업화의 문제를 짚어보고 향후 연구 주제에 대한 효과적인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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