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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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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3 - 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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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학을 이해하고 국내 서비스디자인 교육의 발전적 모델을 제안하고자 연구하였다. 서비스디자인의 역사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서비스디자인 영역의 학계동향을 이해하고자 한다. 서비스디자인의 역사적 공헌자로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사람은 쇼스탁(G. Lynn Shostack)이다. 본래 서비스를 디자인 활동은 마케팅이나 경영 분야의 영역의 하나로 여겨졌었다. 하지만 쇼스탁은 1982년에 제품과 같은 물질적인 요소와 서비스와 같은 비물질적인 요소를 하나로 통합화된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쇼스탁의 제안 이후에 서비스디자인에 많은 발전이 이뤄졌으며, 우리의 현실에 적합한 서비스디자자인 교육에 대한 고찰을 하여야 할 시기이다. 서비스디자인교육의 핵심은 현장 산업과 교육의 연계성을 가지고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이다. 이렇게 제시한 이유는 서비스디자인을 연구하기 위해서 실재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 제공자, 이용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경험들을 개선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근본적인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현장실무의 다양한 학습과 경험이 서비스디자인 교육의 핵심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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