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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지역산업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 - 3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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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산업의 해외진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동차산업은 기계, 철강, 전자, 화학, 금융, 운수 등 전체 산업에 큰 파급효과를 미치는 대형 산업으로, 수출과 세수(稅收) 등을 통해 국가경제 및 재정에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완성차 업체와 그것을 지지해주는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완성차 업체에 대한 높은 의존도로 인하여, 안정 지향성향이 강하고, 생산 대비 수출비중이 낮은, 내수의존도가 높은 판매구조로 되어있다. 이는 세계 시장에 있어서, 독자적인 경쟁력의 확보, 유지 및 부품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에 있어서는 미흡한 부분이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의 구조적인 문제에 있어서, 구조적 취약성을 극복하고, 자동차 부품회사의 국제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차원의 경쟁 우위 요인이 무엇인가를 누적모형, 모래성모형(Sand Cone model) 을 통한 이론연구와 선행 연구자료 들을 고찰하고, 전남지역의 한 중소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자동차부품회사로서, 해외시장 진출에의 발판을 마련한 과정과 구매자와 공급자의 상호관계 체제의 글로벌적인 주요 결정요인들 간의 영향관계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 성과향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모래성모형이 제시하는 것과 같이 품질에 근거한 기업의 자구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며, 이는 더욱 품질의 기초가 더욱 강화되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기업에 있어서는 품질의 안정화가 더 많은 이익과 경쟁력을 갖게 해준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례기업인 D사와 같이 협업을 통한 품질의 향상이나 비용절감 방안, 제조 현장의 효율화와 같은 경쟁력을 단 기간에 효과적으로 이루어 낼 수 있는 계기도 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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