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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65 - 18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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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5가지 소비가치가 서비스에 대한 감정과 신뢰를 매개로 서비스 충성도로 이어지는 과정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와이브로 이용자 200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해서 연구를 수행했다. 분석결과, 첫째,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 정서적 가치는 서비스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진귀적 가치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능적 가치, 진귀적 가치는 서비스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상황적 가치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 감정은 서비스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감정과 서비스 신뢰는 서비스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비가치가 감정, 신뢰, 충성도로 연결되는 메커니즘을 규명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다양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준다는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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