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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길용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택민국학연구원 국학연구론총 국학연구론총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44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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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3부연작 형태로 창작된 장편소설 <몽옥>ㆍ<곽장>ㆍ <차천>의 작품적 연계성을 소설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곧, 표제ㆍ서두ㆍ결미ㆍ배경ㆍ인물ㆍ사건ㆍ주제를 중심으로 고찰한 것이다. 그 결과, 1) 연작을 이루는 세 작품은 각각 그 표제를 달리할 뿐 아니 라, 그 서두와 결미도 각각 소설적 완결성을 갖추고 있어서, 따 로 떼어 놓으면 저마다 하나의 독립된 작품으로 기능할 수 있 다. 2) <몽옥>에는 여러 곳에 연작기록들을 두어 후편 <곽장> ㆍ<차천>에 대한 예고와 그 대강의 내용을 미리 밝혀 둠으로 써 이 작품들에 대한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그런데 이 연작기록은 작자가 후편들에 대한 분명한 연작의도를 갖고 작품을 창작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세 작품의 작자가 동일 인이라는 사실을 반증하고 있다. 3) 배경면에서, <몽옥>ㆍ<곽장>ㆍ<차천>은 모두 동일한 공 간ㆍ시대ㆍ가문적 배경을 설정하고 있다. 또 사회ㆍ사상적 배 경과 세계구조에 있어서까지도 동일한 배경을 설정하고 있음으 로써, 작품적 동질성은 물론 강한 작품적 연대성을 형성하여 하 나의 세계를 향해 통일되어 있다. 4) 인물면에서, <몽옥>.<곽장>.<차천>에는 동일인물들이 세작품에 계속해서 등장하여 연속적인 삶을 演行해 가고 있고, 또이를 통해연작관계가 보다 분명하게 제시되면서, 작품간 연 대성이 보다 강화되고 있다. 5) 사건면에서 보면, <몽옥>의 속편들인 <곽장>과 <차천> 은 <몽옥>에서 서사된 곽ㆍ장 두 가문의 이야기를 이어서 사 건을 전개해가고 있다. 따라서 <곽장>이나 <차천>의 많은 사 건들은 전편인 <몽옥>의 사건에 꼬리를 물어 전개되고 있고, 또 <몽옥>의 사건들이 두 작품에서 빈번하게 회상ㆍ환기되기 도 한다. 그런데 이것은 전ㆍ후편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기능을 할 뿐 아니라, 독자의 작품에 대한 이해와 친밀감을 높이는 데 도 기여하고 있다. 6) 주제면에서는, 세 작품이 모두 충ㆍ효ㆍ열과 같은 유교적 윤리규범의 수호와 처첩간의 화목ㆍ투기징계, 그리고 공명추구 ㆍ가문창달 등의 주제를 반복해서 강조하고 있다. 이렇듯 세 작품은 동일한 주제를 추구하고 있음으로써, 같은 주제를 향해 통일되어져 있는 하나의 작품으로 간주될 수 있다. 한편 <몽옥>연작은 작품이 <몽옥>-<곽장>-<차천>으로 이 어지면서, 작품의 서사축이 되는 중심가문이 ‘장문-곽문-장문’ 으로 이동하는 연작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런데 이처럼 작품이 이어지면서 중심가문의 변동이 일어나는 경우가 이 <몽옥>연 작 외에도 <명주보월빙>연작과 <옥원재합기연>연작이 더 있 어, 본고에서는 이들을 ‘가문변동형 연작’이라 하여, 이러한 변 동이 일어나지 않는 ‘가문계승형 연작’과 대응되는 개념으로 그 유형을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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