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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재 (공주국립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38집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5 - 94 (30page)
DOI
10.15400/mccs.2021.12.3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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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역사와 지리의 시공간적 발견 속에서 동아시아의 문화콘텐츠를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그 사례 중의 하나로서 玉琮의 祭器와 그 속에 담긴 문화의 원형과 그 정신적 기질을 논하고자 한다. 옥종의 문화는 신석기시대의 원시적 토템에서 유래하였으며 신비적 주술과 관련한 부호의 상징적 매체를 지닌 특수한 관념의 산물이다. 옥종의 설계도는 대체로 천문학적 형태, 토템적 문양, 기하학적 도안으로 특징짓는다. 옥종의 구조적 형태는 天圓地方의 천문학적 시계에서, 그 사면에 새겨진 神人獸面紋은 龜卜문화의 도상학적 세계에서, 그 속에 함축된 神徽의 抽象性은 토템사상의 경계에서 조명될 수 있다. 이처럼 상상력의 연상적 연결고리를 통한 설계도면에서 上天의 경외성, 영혼의 신성성, 생명의 신비성 등과 같은 토템사상의 의식적 경계를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옥종의 특수한 문화는 문화의 원형과 그에 따른 정신적 기질을 특징으로 하는 동아시아의 문화콘텐츠를 위한 초석이자 디딤돌이 된다.

목차

Abstract
1. 문제의식의 실타래
2. 동아시아의 지역성과 문화콘텐츠의 청사진
3. 類比的 사유와 天圓地方의 천문학적 視界
4. 玉琮의 祭器와 龜卜문화의 도상학적 世界
5. 玉琮의 설계도와 토템의 의식적 境界
6. 문제해결의 실마리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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