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경훈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30권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3 - 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제4차 교육과정이후부터 “즐거운 생활”이라는 통합교과가 등장하였으며, 3-6학년의 과정에서는 그림 및 신체활동을 포함한 음악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통합예술적인 형태로 음악교육이 운용되어야 한다는 철학은 심미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이 모든 어린이들의 권리이고, 다양한 예술적 체험을 바탕으로 한 감정교육으로서의 음악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믿음에 기초한다. 이러한 점에서 통합예술적 음악교육은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예술활동을 수반한 음악활동을 통해 음악적 능력과 음악에 대한 즐거움을 배가시켜 주는 것을 근본원리로 삼아야 한다. 교과상호간에 비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통합교과는 별 의미가 없다. 본 논문은 교과상호간의 비연계적인 통합교과에 대한 모순점을 지적함과 동시에 통합예술적 음악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통합예술적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