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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몽구 (순천향대학교 강사)
저널정보
한국출판학회 한국출판학연구 한국출판학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83 - 11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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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새 밀레니엄 들어 뉴미디어 환경을 맞이한 한국 잡지의 변화의 원인과 양상에 대하여 다각도로 검토하는 데 있다. 또 이를 바탕으로 뉴미디어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데 적합한 잡지의 형태와 그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논구하였다. 오늘날 한국 잡지는 커다란 전환기를 맞고 있다. 초고속망을 매개로 한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온라인상의 웹진, 메일진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또한 DMB로 대표되는 멀티미디어 환경도 종래의 잡지 형태로는 더 이상 독자들의 흥미를 끌지 못하도록 만들어 가고 있다. 큰 범위에서 말하자면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의 급속한 전환을 겪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전의 아날로그 중심 사회에서 디지털 중심 사회로 급속한 전환을 이룩해 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오프라인상에서 얻는 정보보다 온라인상에서 얻는 정보가 그 양과 질에 있어서 월등하게 많은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를 배경으로 기존의 잡지들이 크게 변모하고 더불어 웹진이 다수 등장하였음은 물론, 이른바 전통을 자랑하는 잡지들이 다수 몰락하고 새로운 매체들이 대두되었다. 그 같은 배후에는 이른바 여피족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세대의 문화적 취향이 자리잡고 있다. 이들 세대들은 자율적인 문화에 대한 선호와 함께 즉각성, 편의성 등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실용적 지식을 선호하기도 하지만 라이선스 잡지 선호에서 보듯 자본의 논리로 무장된 문화 상품의 노예가 될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 같은 현상을 진단하면서, 뉴미디어 환경하에서 잡지는 어떻게 변모해야 하며, 그 사회 문화적 토대인지는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 뉴미디어 시대를 맞아 장차 한국 잡지는 종이잡지 시장의 위축되면서 인터넷을 매개로 한 온라인 잡지 시장이 크게 개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문화적 성향을 동반자로 발전하고 있는 한국 잡지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볼 수만은 없다. 문자 텍스트를 벗어나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발전해 가는 만큼 그 질에 대한 검토가 심각하게 요청된다. 또 자칫 정보 위주, 마케팅 위주로 흐르기 쉬운 콘텐츠의 양상에 대한 반성과 바람직한 형태에 대한 합의의 사회적 도출이 긴급하게 필요한 시점이다. 이런 때일수록 잡지의 본래 기능에 대한 점검 및 사명에 대한 자각이 더욱 요구된다. 자칫 획일화되고 이미지 소비에 기울기 쉬운 유혹에서 벗어나 바른 잡지상을 정립할 때 한국 잡지는 한 단계 의미 깊은 성장의 발자취를 기록할 수 있으리라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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