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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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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경 (가톨릭대학교) 김은경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91 - 2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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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유아들이 K-ABC의 인지처리과정과 습득도에서 나타내는 표준점수의 짐단간 차이와 각 영역에서 강점과 약점을 보이는 유아의 비율로 나타난 집단별 인지특성을 밝히고 이를 장애진단과 중재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SLI집단은 동시처리에 비해 순차처리에서 약점을 보인 유아들이 많았으며 정서장애집단은 순차처리에서 강점을 보인 유아들이 많았다. 둘째, SLI집단은 마법의 창, 그림통합, 위치기억에서 높은 평균점수와 높은 비율의 강점을 보였으며 수회생, 단어배열, 삼각형, 시각유추에서 약점을 보인 비율이 높았다. 정신지체집단은 그림통합에서 강점을, 삼각형에서 약점을 보인 반면 다른 하위검사들에서는 강점과 약점을 보인 비율이 낮았다. 정서장애집단은 마법의 창과 그림통합, 수회생에서 강점을, 삼각형, 사진순서, 얼굴기억에서 약점을 보였으며 거의 전 하위검사에서 높은 비율의 강점과 약점을 보였다. 셋째, 습득도 결과는 SLI집단은 수수께끼에서 강점을, 인물과 장소에서 약점을 나타낸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정신지체집단은 문자해독과 문장이해에서 강점을, 산수와 인물과 장소에서 약점을 보인 비율이 가장 높았다. 그리고 정서장애집단은 수수께끼와 문자해독에서 강점을 인물과 장소에서 약점을 보인 비율이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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