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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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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방명애 (우석대학교) 전수정 (세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57 - 17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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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통합학급에서 실시한 역할놀이 중심의 자기결정기술 프로그램이 장애아동의 자기결정기술과 비장애아동의 정서능력 및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 통합학급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아동 3명과 비장애아동 19명(남 10명; 여 9명)이었다. 72개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12주 동안 37회기(1회기 당 40분)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장애아동의 자기결정기술의 변화는 준거참조검사인 방명애(2006b)가 개발한 프로그램에 기초한 자기결정척도(180문항: 9개 하위영역)를 사용하여 얻은 사전검사를 준거로 하여 사후검사를 비교분석하였다. 비장애아동의 정서능력은 문용린(1999)이 개발한 정서지능검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비장애아동의 태도는 Voeltz(1980)의 수용성척도와 Siperstein과 Gottlieb(1977)의 활동선호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장애아동의 자기결정기술은 향상되었고, 비장애아동의 정서지능과 태도의 변화를 두 종속표본 t-검정을 하여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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