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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숙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교육학회 한국일본교육학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3 - 13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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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일본 대학의 교수업적평가 제도의 내용을 고찰하여 향후 우리나라 교수업적평가모형 개발에 시사점을 얻고자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2004년 대학법인화 이후 교수업적평가제도가 중시되고 있는 일본대학들의 현황을 살펴보고, 일본의 국립 및 사립대학의 교수업적평가사례와 일본 대학교수들과의 인터뷰 내용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교수업적평가모형 개발내용에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고찰결과, 일본대학들은 우리나라에 비해 대학교수업적평가제도의 개선이나 변화가 비교적 완만하게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평가’라는 용어의 사용도 완화하여 사용하고 있고, 평가의 중점은 소속 대학의 학술수준 향상과 교원각자의 자기평가를 통한 자기개선과 개혁에 두고 있었다. 따라서, 결과중심의 경쟁적․ 서열적 평가보다는 교수들의 도전정신이나 연구과정을 중시하는 긍정적인 평가사례나 평가관점, 전문인력의 극대 활용법에 대한 노하우는 향후 참고하여 발전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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