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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재정학회 공공경제 공공경제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21 - 15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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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94년부터 2003년까지 대학별 학과별 평균 수능점수 자료를 활용하여 수학능력 시험 실시 이후 10년 동안 수능점수로 파악된 대학의 서열이 어떻게 변해 왔는가를 고찰하고 대학의 행태와 서열변화의 관계를 살펴본다. 지난 10년 동안 대학 서열의 변화는 주로 서열 상 중위권 이하의 학교들 사이에서 주로 이루어져 왔으며 상위 30% 이상에서는 거의 서열의 변동이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서열의 변화는 1998년 이전이 그 이후보다 활발했음이 나타나 최근 들어 고착화가 다소 심화되는 경향을 보이는 한편 2000년 이후 전공에 따른 서열화가 새로운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학의 행태와 서열의 변화의 관계를 살펴보면 서열이 대학의 재정적 측면의 노력보다는 학교의 위치와 규모 등의 요인에 크게 좌우되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1인당 교육비의 증가나 우수 교수진의 확보 혹은 교수들의 연구 성과는 서열에 변화를 가져올 잠재력을 크게 가지고 있음이 발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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