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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73 - 9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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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시사점그동안 대부분의 농촌관광에 관한 연구는 초창기 형성과정에 관련한 주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본 연구는 성장기 단계에 맞추어 농촌관광 사업자의 경영성과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관리 대상 요소가 무엇이고 이와 관련한 정책적 지원방향에 관해 논의를 해 보았다. 정책평가와 더불어 실증연구 차원에서의 성과 결정요소의 확인과 중요도 평가조사, 그리고 성과 결정요소 모형 구성을 통해 정책적 지원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성과 결정모형’은 크게 공급자지향적 관리요소인 ‘농촌어메니티’, ‘지원정책과 인프라’와 수요자지향적 관리요소인 ‘사업자 역량(기업가정신)’, ‘마케팅’으로 결정요인을 구분하여 구성한 것이다. 이 모형은 농촌관광이 성장기, 성숙기로 진행될수록 시장지향적 관리요소를 중시해야 하며 특히 현 단계에서는 시장지향적 요소 중 핵심적 역할을 하는 사업자 역량(기업가정신)의 제고 정책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본 연구의 가치는 농촌관광 정책방향을 제시하되 사업적 측면에서의 성과 결정요소로 이루어진 체계적인 근거 틀을 마련하고 이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하겠다.작금의 농촌관광은 초기형성기 단계인 도입기에서 성장기 초기인 양적 성장 단계로 이전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농촌관광이 공급자 측면에서 시작된 탓인지 아직까지 운영자의 사고와 운영방법도 정부의존 형태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나 지금부터는 고객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사업운영전략이 바뀌어야 경영성과와 경쟁력이 향상될 것이고 이를 지원할 정부정책 내용도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적으로 사업자의 역량, 즉 기업가정신의 제고가 필요하고 그 다음 체계적인 운영전략 및 마케팅 능력이 발휘되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 본 연구의 결론이다.그러나 과도한 경쟁이 초래돼서는 안 되며 농촌어메니티가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고 지속적으로 보존, 유지, 개선해야 하는 우리 모두의 생명의 근거지이기에 사회성을 고려하는 ‘기업가정신’의 발휘와 건전한 마케팅 경쟁이 전개되는 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2. 연구 한계와 미래연구 방향본 연구는 정책연구 차원에서 접근하여 포괄적 차원의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세부적인 내용 각각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정책적 검증작업이 필요하다. 본 연구와 더불어 실시한 실증연구를 통해 성과 결정요소의 구성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해 보았으나 사업실패자에 대한 확인 불가, 시간적 경과에 따른 종단적 연구 검증으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이루어지지 않은 점, 그리고 관광농원의 조사결과를 농촌관광 전체의 내용으로 일반화시키는 데 따르는 문제 등이 연구의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제시되는 하나하나의 정책안에 대한 검증결과를 수반할 수 없는 정책연구의 특성상 양해되기도 하겠으나 가능한 한 세부적으로 선진국 사례와 정책시행의 결과 분석, 충분한 통계 데이터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는 장기적인 관점의 연구가 앞으로 더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본 연구에서 제안한 성과 결정요소 구성모형을 폭넓은 농촌관광 분야에 적용해보는 확정적 (confirmatory) 실증연구가 있어야 하겠으며 이를 통해 보다 확고한 성과 결정모형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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