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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성욱 (한양대학교) 박종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7 - 3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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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는데에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이 연구에서는 기존 4대 매체외에 케이블 방송과 위성 방송, 인터넷까지도 포함하여 다양한 매체의 광고 효과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했다. 그리고 각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매체 이용시간과 광고효과에 대한 관계를 보고자 했다. 이번연구에서 도출된 4개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앞에 나온 바와 같이 인구통계적 속성, 광고효과, 제품이용행태에 있어 각기 다른 태도와 행동을 보였다. 군집1(적극적 인간형), 군집2(성공지향형), 군집3(창작지향형), 군집4(스포 츠,문화소비형) 등이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유형에 따라 광고 효과에 대한 차이가 있다. 군집 2(성공지향형)가 각 매체에 따라 전반적인 광고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하는 유형이었다. 마지막으로 매체별로 이용시간에 따라 광고효과도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서 달리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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