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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달주 (오리콤) 임언석 (오리콤)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83 - 117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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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폰서쉽과는 구별되는 메세나에 대한 정의를 통해 메세나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고, 기업이 펼치는 여러 가지 메세나 활동 중 각각의 메세나 활동이 소비자의 대상 기업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메커니즘을 거쳐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하여 살펴본 연구이다.이를 위하여 Aaker(1997)가 개발한 브랜드 개성 척도를 휴대전화서비스 브랜드(SKT, KTF, LGT)와 메세나(클래식음악회, 미술전시회, 단편영화제)에 적용하여 요인을 확인해 본 후, 브랜드 개성-브랜드 동일시-브랜드 태도, 메세나 개성-메세나 동일시-메세나 태도에 대한 구조모형을 제안하고, 개성의 각 차원이 동일시 과정을 거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각각의 브랜드 태도와 메세나 태도가 브랜드의 메세나 활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조절적 영향 또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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