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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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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연 (한국외국어대학교) 박현순 (성균관대학교) 문철수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31 - 5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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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책홍보에 대한 전문성과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정부의 정책홍보 조직 상황을 평가하고, 현재 수행되고 있는 정책홍보의 메시지 및 매체전략, 그리고 공중관리 전략의 문제점을 짚어봄으로써 능률적인 정책홍보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지난 4월 10일부터 5월 2일 까지 국정홍보 기획 및 컨설팅 경험이 풍부한 9개 민간 PR 회사의 전문가 14명과 심층인터뷰를 통해 정책홍보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정책홍보 조직 체계의 선진화를 주도하기 위해 홍보기획과 인력운영 그리고 예산측면에서 질적 제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둘째, 메시지 전달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해서는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방법을 지양하고 메시지의 선택과 전달방식에 있어 사전 조정 역할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전략의 경우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 활용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으나, 기존 미디어와의 갈등관계가 문제점으로 인식되었다. 셋째, 현 참여정부 정책홍보에 있어 구체적 목표 공중의 설정이 절실하므로 목적 수용자 층에 대해 정확한 접근방법을 강화하고, 이들에 대한 의제설정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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