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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미선 (선문대학교) 이수범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7 - 3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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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매체소비에 대한 연구가 개별매체의 관계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 연구는 통합적/거시적 차원에서 다중적 매체소비 행동을 고찰한 것이다. 복수의 매체를 동시적, 비동시적으로 소비하는 행동을 다중매체 소비라고 개념화하고, 이용매체수, 매체이용량, 매체이용빈도로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지상파TV와 신문 등 전통매체부터 가장 최근에 상용화된DMB까지 포함하여 총 8개매체에 대한 소비행동을 분석한 결과 평균 5.4개의 매체를이용하고 있었고, 하루에 11시간정도를 매체소비에 할애하고 있었다. 매체수와 매체이용량, 이용빈도의 상관성을 파악한 결과, 다중매체 소비행동은 기존의 매체간 경쟁/보완설중 매체간 보완 관계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매체 이용자의 프로파일을 파악하기 위해 이용자 특성을 성, 연령, 소득, 학력이라는인구학적 속성과 혁신성향과 의견선도력으로 구성된 심리/성격적 속성으로 구분하여 개별변인의 영향력을 검증했다. 분석결과 인구학적 속성으로는 소득이, 심리/성격 속성으로는혁신성과 의견선도력이 일관되게 중요한 설명변인으로 제시되었고, 그 중에서도 혁신성과의견선도력이 가장 큰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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