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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용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27 - 4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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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적 전통이 강한 우리 사회에서는 대체로 성적 욕망을 부정하거나 무시해왔다. 1990년을 전후하여 우리 사회가 소비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성적 쾌락에 관한 관심이 크게 증대되었으며, 성에 대한 청소년의 의식과 문화도 급변하고 있다. 성에 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와 청소년 성의식과 성문화의 변화는 학교교육에서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다루어야 할 필요성을 낳고 있다. 이 논문은 성의 문제에 대한 논의를 교육 영역에서 제기하기 위한 시론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첫째 제7차 교육과정에서 성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살펴보았으며, 둘째 도덕 교과(Moral Subject)를 중심으로 성교육의 내용을 살펴보았으며, 셋째 도덕 교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교육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넷째 바람직한 성교육의 방향을 위해 필요한 교육적 노력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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