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무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듀이의 상황 개념에 초점을 맞춰 그 역동적 인식의 구조와 전개 양상을 재이해하고 오늘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듀이의 상황 개념은 유기체와 환경의 반이원론적 교호작용에 근거하여 인식의 상호 관계성을 강조함으로써 인식주체와 대상을 분리시키는 전통적 인식론과 결별하고 새로운 인식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즉, 그의 상황 개념에서는 삶과 학습, 개념과 직관, 지식과 행위 등 종래에 대립적으로 간주되던 두 측면들이 문제상황이라는 하나의 맥락적 전체 속에 녹아들어 통합되는 것이다. 듀이의 문제상황은 행위 당사자에게 곤혹스러움과 심각한 혼란을 야기시킬 때 대두되는 것이지만, 이것이 교육적 맥락에서는 학습 당사자에게 진정한 사고와 탐구를 일으키며 의미 있는 지식을 생성시키는 계기가 된다. 듀이는 분명히 종래의 일방 통행적인 지식교육의 양상을 경계하고 있지만 지식의 가치 그 자체를 부정한 것은 아니다. 이러한 듀이의 상황 개념은 오늘날 지식교육과 관련하여 문제상황의 탐구가 차지하는 위치가 무엇이며, 교과로서의 지식과 삶의 문제사태가 어떻게 상호 관련되어야 하는지, 또한 문제해결학습의 올바른 적용 가능성이 어떠한지에 대해 의미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