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태윤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99 - 2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사소통은 오늘날 현실적 교육의 한계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대안으로 논의된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은 인간 사이의 의미 전달이나 이해 지향의 전달 행위로 묘사되지만, 그 실제적 의미는 여러 학자들의 이론적 근거에 따라 혹은 각 학문 영역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방식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 Habermas는 의사소통의 개념을 합리적 이성을 바탕으로 한 합의와 토론, 그리고 대화를 통한 인간의 상호작용과 상호주관성의 문제로 이해한 반면, Luhmann은 의사소통의 개념을 합의가 아닌 사회적 단위를 재생산하는 체계의 기능으로 설명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Habermas와 Luhmann의 의사소통이론에 대한 교육학적 고찰을 통해 교육의 가능성과 현실성의 문제에 대한 논의를 다루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