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훈 (앨버타 대학)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75 - 18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자유-개인주의(인간을 자유롭고 개별적인 존재로 보는)를 로크 사상의 전반을 꿰뚫는 주제로 이해하면서 그것의 교육적 함의를 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것을 위해 본 논문은 우선 의학자로서의 로크의 모습에 주목해 그의 임상의학에 대한 주장을 개인주의 교육관(교육에서 개인차를 강조하는)과 연계시키고자 한다. 이어 로크의 자유의 개념에 집중하면서 그것이 자유주의 교육관(아이를 능동적인 자유-행위자로 간주하는)을 어떻게 정당화해 줄 수 있는지를 보이고자 한다. 끝으로 본 논문은 로크 교육론에 있어서의 경험과 자유의 문제를 고려하면서 그의 자유-개인주의 교육관이 경험주의 철학과 상호 모순관계에 있지 않다는 사실을 말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