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무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3 - 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에 우리나라 교육 실제에 큰 영향을 준 구성주의적 관점의 중요한 이론적 전제는 전통적인 실재론을 거부하고 지식이 인식주체인 개인에 의해서 능동적으로 구성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때까지 이러한 구성주의적 관점은 일반적으로 듀이의 지식론과 직접, 간접으로 관련을 맺는 것으로 평가되어 왔다. 듀이의 지식론에서도 분명히 지식 형성에 개입하는 ‘능동적 참여자’로서의 학습자를 존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구성주의의 관점과 듀이의 지식론이 과연 동일한가 하는 데에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즉, 듀이적 프래그머티즘과 구성주의적 인식론 간에는 핵심이 되는 인식론적, 존재론적 논제들이 공유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는 것이다. 그 공유되지 않는 부분이라는 것은 인식에 있어서의 행위의 지위, 진리의 대응론, 그리고 인간의 의식과 실재의 관계를 파악하는 상이한 관점에 기인한다. 만약 본고의 이러한 가정이 타당한 것이라면 양자의 입장을 동일한 맥락에서 논의하는 것은 듀이 지식론에서의 핵심적 포인트를 놓치는 셈이 될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입각하여 구성주의적 인식론과 듀이 지식론의 관점을 지식 구성의 측면을 중심으로 비교, 검토함으로써 듀이의 지식론을 재해석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