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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덕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7 - 3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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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요즈음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자주 목격되는 교사 간, 교사와 학생 간, 교사와 학부모 간의 갈등이 사회문제화 되는 것에 주목하며 이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교사의 새로운 교직윤리의 정립을 위하여 예비적인 실험적 탐색을 시도한다. 이 실험적 탐색의 핵심적 과제는 학교현장에서 직접 수집된 교사들의 도덕적 딜레마 사례들을 전문직 윤리와 천직 윤리 혹은 공적 윤리와 사적 윤리의 갈등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여 새로운 교직윤리의 성격을 논하고 이것의 정립에 필요한 공적 준거에 대한 논의를 요청하는 것이다. 본 논문이 학교 현장으로부터의 구체적 사례들의 분석을 통하여 도달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교직윤리는 오늘날 상호 갈등하는 것같이 보이는 전문직 윤리와 천직 윤리 혹은 공적 윤리와 사적 윤리를 모두 그 원천으로 하는 통합적 성격이어야 한다. 둘째, 통합적 성격의 교직윤리는 교사에게 상황에 따라 교육적 관점에서 이 두 윤리 중 하나를 취사선택할 줄 아는 실천적 판단을 요구한다. 셋째, 이러한 실천적 판단력의 계발을 위한 교사교육은 통합적 성격의 교직윤리의 공적 준거를 위계화 하는 이론적 작업이 선행될 때 비로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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