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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일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49 - 7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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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시장환경의 특성인 소규모 사업자의 시장진입 용이성, 시장의 미성숙성으로 인해 인터넷 점포의 신뢰관리에 대한 주목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인터넷 점포의 신뢰는 점포충성도에 핵심적인 선행변수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성이 크다. 기존 인터넷 점포에 대한 신뢰관리에 대한 연구는 주로 점포 수준의 마케팅 활동에 의한 점포 자체의 신뢰구축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그러나 하이퍼텍스트 기반의 인터넷 환경을 고려할 때 제3자 인증기관에 의한 인증마크를 통한 신뢰구축과정 역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원천인 역량과 선의와 함께 제3자 인증마크에 의한 신뢰이전이 신뢰구축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모형을 구축하고 구조등식모형을 통해 실증하였다. 실증결과와, 신뢰원천과 신뢰이전은 각각 다른 방식으로 신뢰구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이전에 의한 신뢰구축과정에 대한 관리방안에 대한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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