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호현 (부산외국어대학교) 임병학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61 - 7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의 교육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대학시장이 공급자 시장에서 수요자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교육수요자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 교육시스템 구축은 모든 대학들의 과제가 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교육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파악과 아울러 이들 요소들 간의 인과관계를 통합적으로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개별 대학 입장에서 수요자 중심 교육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 정책적인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학생 수요자 관점에서 대학교육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를 교육서비스과정과 교육성과로 구분하고, 교육서비스과정에서 교수-학습체제 및 대학지원체제 및 이의 하위차원들의 서비스품질이 교육성과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모형화하고 실증분석을 함으로써 대학차원에서 성과지향적이고 보다 수요자 지향적 교육시스템이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학교육시스템은 다양한 구성요소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특성이 강하므로, 실증적인 측면에서 2차 요인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교육서비스품질 차원의 구조적 체계를 파악하는 동시에 수요자 중심의 대학정책수립을 위한 통합적인 교육서비스품질 모형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