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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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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영원 (서강대학교) 안서원 (서강대학교) 이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9 - 157 (1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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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대안을 쾌락적 속성과 실용적 속성의 강도에 따라 분류하였을 때 선택의 폭과 선택 모드 (획득 vs. 포기)가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두 개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선택의 폭이 좁을 때는 절충적 대안을 선택하는 타협효과가 발생하였고, 둘째, 선택의 폭이 넓을 경우에는 쾌락적 대안과 실용적 대안을 선택하는 극단추구경향이 나타났다. 이 같은 경향은 획득과 포기라는 선택 모드에 관계없이 나타났으며, 선택 모드에 따른 과업효과는 처리해야 하는 정보의 양이 상대적으로 많은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들을 추론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미래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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