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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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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대석 (미국 미네소타대) 차동옥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사관리학회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63 - 28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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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계'라는 관점에서 조직공정성, 리더-구성원간의 관계(LMX)의 질, 그리고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직구성원들의 서비스 지향적 조직시민행동(service-oriented OCBs)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즉, 이들 이론변수들간의 이론적 관련성을 고려한 후 3가지 유형 또는 차원으로 구분될 수 있는 조직공정성의 지각(조직과의 관계)과 조직구성원들의 서비스 지향적 조직시민행동(고객과의 관계)간의 인과관계 에서 리더-구성원간의 관계의 질(상사와의 관계)과 임파워먼트(자신과의 관계)의 매개효과를 고려하는 이론적 모델을 설정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그 효과들을 분석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 자료는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4개의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230명의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을 통해 획득되었으며, 연구모형에 대한 분석결과는 3가지로 구분된 조직 공정성 차원 중 상호작용상의 공정성(interactional justice)만이 유일하게 조직구성원들의 서비스 지향적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관계에서 직접효과는 발견되지 않은 반면, 리더-구성원간의 관계의 질(상사와의 관계)과 심리적 임파워먼트(개인 자신과의 관계)는 매개효과가 있음을 나타냈다. 특히 이 두 변수는 상호간에 유의한 경로추정치를 보임으로써 설정된 연구모델상에서 상호 영향력이 있음을 나타냈다. 결론 및 토론 부분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가 줄 수 있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미래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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