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동수 (영남대학교) 전명구 (ING생명보험(주) 대구지점) 정성한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사관리학회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 - 3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감성노동의 개념화를 제시하고, 이에 상응하는 개념들을 조작화하며, 그 개념화에 기초하여 감성노동의 선행요인들을 실증적으로 검정하는 것이다. 감성노동에 대한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감정노동은 3가지 차원, 즉 가식행위, 내면화행위 및 진실행위로 개념화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감성노동의 선행요인을 세 가지 집단, 즉 상호작용의 한 당사자인 종업원 개인특성, 또 다른 당사자인 고객특성, 그리고 종업원과 고객간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상황으로서 조직 및 직무특성으로 분류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감성노동의 선행요인에는 종업원 개인특성으로서 긍정적 및 부정적 정서성, 고객특성으로서 고객태도, 그리고 조직 및 직무특성으로서 감정표현규칙, 고객접촉빈도, 상호작용 지속시간, 감정표현의 다양성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감성노동이 3가지 차원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지지하였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여러 선행요인들이 각 감성노동전략에 상이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