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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황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책학회 한국정책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17 - 14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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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정부 조직의 성과측정에 관한 연구가 목표와 지표의 개발 중심의 기술적(technical)인 측면에 치우쳐 온 점을 지적하고 조직의 성과측정 체제가 조직학습의 중요한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조직학습 이론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조직성과측정 제도의 재설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 주류적 성과측정체제는 평가엘리트들에 의해 독점적으로 운영하면서, 그 외의 이해관계자들의 관여를 허용하지 않는다. 또한 측정지표의 구성이 동질적이어서 정부성과의 복잡 다양한 측면을 효과적으로 반영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또한 조직성과향상을 위한 건설적인 지식이 성과측정체제 내부에서 구성원간, 조직간 공유되고 활용되는데 많은 장애물들이 있다. 무엇보다 조직구성원들의 측정체제와 측정결과에 대한 수용성을 확보하는데 많은 한계점이 있다. 조직학습이론은 기존의 조직성과측정체제가 조직학습을 활성화하기 위해 발전적으로 수정·보완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해준다. 이 연구는 조직학습에 관한 문헌적인 검토를 광범위하게 실시하고, 국내외 공공 조직의 성과측정에 관한 연구를 폭넓게 검토하여 성과측정 제도 속에 조직학습이론을 유기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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