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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효일 (부산남항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9 - 14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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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평가제의 도입과 관련하여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그리하여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안들은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을 단지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만 치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이들은 수업 전문성의 근거를 지식의 유용성에서 찾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지식의 유용성에 기초한 수업 전문성은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의 성격을 온전하게 드러내어 주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그렇다면 지식의 성격을 온전하게 반영하는 의미에서의 수업 전문성의 근거는 무엇이 되어야 하는 가가 문제이다. 이를 위한 수업 전문성의 대안적 근거는 지식의 통합성으로 말해 볼 수 있다. 이는 Polanyi의 자득지 개념에 의해 확인받을 수 있다. 즉, 자득지는 보조식의 암묵적인 특성으로 인해 통합적인 성격을 띠게 되는데, 교사는 이와 같은 통합적 지식으로서의 자득지를 온전하게 이해하는 것이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대안적 근거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수업 전문성의 신장은 수업의 외부 요인에 해당하는 기법의 문제가 아니라 지식의 온전한 성격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에 달려 있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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