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석주 (제주산업정보대)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59 - 9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일선 교사들로 하여금 보다 높은 직무성과를 내는 데 요구되는 탁월한 행동특성들의 집합체인 역량모델(competency model)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단위학교 교무분장표를 중심으로 교사직무와 요구되는 성과준거를 고찰한 후, 이를 토대로 역량모델을 개발, 현장 교사들로부터 동의정도를 조사했다.역량모델개발과정은 크게 3단계로 실시되었다. 1단계는 교사역량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관계로 일반기업의 대인서비스직(간호사, 교사, 목사 등)역량관련문헌과 교사자질관련문헌을 토대로 10개의 교사역량을 추출했다. 2단계로서 교사평가경험이 많은 전·혁직교장 20명으로 구성된 포커스그룹(FG)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9개의 역량으로 정리됐다. 최종 3단계에서는 1, 2단계를 거쳐 완성된 교사역량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질문지를 통해 중등교사 217명을 대상으로 개발된 역량모델에 대한 성별, 근무유형별, 교육경력별로 동의(agreement)정도와 함께 9개 역량들에 대한 중요성 인식정도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전체응답자의 80.7%가 개발된 교사일반역량에 대해 양호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