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명호 (계명대학교) 김상우 (가톨릭상지대학) 장영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25 - 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오프라인에서의 서비스품질의 새로운 개념을 제안한 Brady와 Cronin (2001)의 연구를 인터넷 환경에서의 소비자평가 관점에 적용하여 검증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론적 고찰을 동해 서비스품절을 상호작용적 품질, 환경적 품질, 결과적 품질의 세가지 결정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세가지 결정요인의 하위요인으로 전문성, 태도, 정보제공성, 편의성, 오락성, 유형성, 안전성, 문제해결성 요인을 도출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품질 결정요인이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인터넷 쇼핑몰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요인들이 상호작용적 품질, 환경적 품질, 결과적 품질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공분산 구조분석을 통해 확인하였고, 하위차원의 서비스품질 결정요인도 입증되었다. 한편, 쇼핑몰 관리자와 소비자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상호작용적 품질이 환경적 품질과 결과적 품질보다 경로계수가 낮게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가상쇼핑환경에서 인터넷이 가진 특성과 사후처리 등에 관한 서비스가 쇼핑몰 관리자와 소비자간의 관계보다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