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만 (경북대학교) 장명희 (한국해양대학교) 최문종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63 - 29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품질 요인을 찾아내고, 이러한 품질 요인들이 사용자에게 만족을 가져다주는지, 또한 어떤 요인들이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도에 영향을 주는 지를 측정하고, 측정된 사용도와 사용자 만족이 전자상거래 환경에서의 충성도인 e-로열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웹 사이트 형태로 제공되는 인터넷 쇼핑몰 품질 요인 중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모두가 사용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웹 사이트 형태로 제공되는 인터넷 쇼핑몰의 품질 요인 중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모두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자 만족은 사용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존의 충성도에 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사용도와 사용자 만족은 인터넷 쇼핑몰의 e-로열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실무에서 자사의 인터넷 쇼핑몰 사용자들의 사용자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모두에 대한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며,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품질 변수 이외에 사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그리고 실무적으로도 e-로열티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발적인 방문 빈도나 구매 빈도를 높이는 것보다는 지속적 방문과 선호도,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구전률을 높이도록 하는 것이 더 높은 성과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