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숙경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31 - 14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 및 교사가 유아의 다중지능을 어떻게 평가하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지역에 위치한 14개 유치원 만 5세 유아 119명과 그들의 부모 및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일원변량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부모 및 교사 간 다중지능 평가에 대한 차이는 각 지능별로 유의한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 5세 유아의 지능은 일곱 개 지능이 전반적으로 보통이상의 완만한 형태로 발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지능의 상대적 순위는 대인관계지능, 논리 수학적 지능, 개인이해지능, 언어적 지능, 신체적 지능, 공간적 지능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각 지능의 개인차를 나타내는 점수분포는 넓게 나타났다. 셋째, 성별에 의한 다중지능의 차이는 음악적 지능, 논리 수학적 지능, 언어적 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에서 매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간적 지능과 신체적 지능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