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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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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숙 (백석대학교 교수) 박은미 (창원대학교 특수교육센터)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1 - 13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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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의 세계적 흐름에 따른 통합교육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많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일반학교에 재적하고 있는 특수교육 대상아동에 대한 교육적 지원은 그 지도 내용과 방법 및 지원 체제 등이 충분히 고려되어있지 않은 현실이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학교에서 특별한 교육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아동, 특히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고기능자폐증 등 경도발달장애아동의 교육과 지원의 실태를 파악하여 교육현장의 상황을 밝히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일반학교에 경도발달장애아동이 2%나 포함되어 있었고, 일반학급 내에서는 담임교사에 의한 개별 지원이, 일반학급 외에서는 특수학급에서의 지원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경도발달장애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담당교사의 지식과 기능의 확대 뿐 만아니라 연계지도에 의한 체제적 구축도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주제어>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고기능자페증, 경도발달장애, 교육과 지원의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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