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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택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5 - 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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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통신서비스간의 융합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융합의 한 형태로 통신서비스의 결합판매가 나타난다.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one phone 서비스는 통신서비스 결합판매의 일종으로 볼 수도 있지만, 단순히 단말기의 기능추가를 통한 요금인하 현상으로 볼 수도 있다. 어느 시각이 맞는지 결정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두 서비스를 독점기업이 one phone 서비스를 결합 판매하는 동기를 살펴본다. 분석의 결과, 일반적으로 독점기업은 one phone 서비스를 통한 상품결함으로 이윤을 증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독점기업이 one phone 서비스를 도입할 동기가 없는 경우도 존재한다. 그런데, 이 경우에도 사회후생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one phone 서비스의 도입을 위한 적절한 동기부여 정책이 필요한 경우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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