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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재만 (서울안평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93 - 22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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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감상은 보고 느끼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스트들에게는 미술 작품도 텍스트로 보기 때문에 미술 감상·비평은 보고 느끼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보고 읽고 느끼는 것이 되어야 한다. 즉 보고 느끼는 감상에서 보고 읽고 해석하며 느끼는 감상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작품을 읽는 다는 것은 작품을 하나의 텍스트로 본다는 것이고 작품을 해석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감상·비평학습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미술 작품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해야 한다. 발문은 작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기초가 되기 때문에 감상·비평교수-학습 과정에서 있어서 본질적인 것으로 감상·비평학습의 관건이다. 감상·비평학습에서 발문은 학습자들에게 작품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비판적, 반성적, 합리적 미적 사고 등을 촉진할 수 있다. 또 발문이 과정 속에서 학습자들은 미적 지식의 재구성을 도와주고 미적 감수성을 자극하고 육성할 수 있다. 미술감상·비평의 관점을 기호학적 측면, 미학적 측면,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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