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409 - 43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환경에 집단미술치료의 학교 교육과정 도입필요성을 알리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요즘 학생사회에서 나타나는 현상인 집단따돌림과 비디오게임중독에 대한 분석과 함께 이와 같은 사회성결여현상의 원인을 분석하였으며 현상에 대한 공교육현장의 대응방안을 검토해보고 문헌연구방법으로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외국 학교현장 사례를 봄으로써 집단미술치료 적용의 적절성을 분석해보았다.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상담기능과 치료적 요인을 갖춘 집단미술치료는 전통적인 언어적 상담, 훈화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교사, 학생 간 관계형성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인지면에 치우친 일면적 발달성향을 띠는 학생들에게 전인적 발달을 이루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