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65 - 8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현재 교육 전 분야에서 흔히 거론되고 ‘창의성’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사회적, 문화적 측면에서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창의성이 과연 어떻게 가르쳐질 수 있는가의 문제를 다양한 문헌을 토대로 탐구하였다. 대중매체나 모더니즘 속에서 정형화된 천재의 모습이나 타고난 재능으로서의 창의성이 아닌 개인의 사회적 경험과 환경을 통하여 형성 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창의성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이의 계발을 위하여 미술교사에게 요구되어지는 전문가적 역할에 관하여 논하였다. 또한 교사-학습자 간의 상호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창의적인 활동에 영향을 미치며 바람직한 교사의 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과 중요성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이를 통하여 과거 미술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비중을 축소하고 아동의 자아표현에 치중한 창의성의 개념에서 벗어나, 현재에 요구되어지는 창의적 사고력을 교육할 수 있는 미술교사의 전문가적 역할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