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라미 (대구교육대학교) 안준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85 - 32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대적 요구는 교육에서 학습자에 보다 근접한 접근을 강조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질문에 있어서도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이전의 학습목표에 대한 제시, 확인, 평가, 제안으로서의 질문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습자의 미적인 체험과 이에 따른 미적 인식체계의 구조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교육적 질문으로서의 역할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 각자의 선행경험과 발달수준을 살펴 미적 체험과 의미 있게 관련되도록 돕는 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미술적 이해의 과정이 존듀이의 ‘하나의 경험’에 이르는 과정과 연관된다고 보고 이러한 과정을 묻는 절차적 질문을 제안함으로써 현대미술교육에서 요구하는 학습자의 주체적 이해와 더불어 사회․문화적으로 확장된 이해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