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리 (국민대학교) 천두만 (울산대학교) 안성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455 - 47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또는 VR)과 구분되는 개념으로서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또는 AR) 기술에 대한 관심이 국내외 학계에서도 고조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에 주목하면서 미술교육 분야에 AR 기술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AR은 현실 환경을 기반으로 컴퓨터에서 생성한 가상의 정보를 부가함으로써 현실세계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AR은 새로운 교수-학습 매체로서 미술교육에 많은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 즉 조각, 공예, 건축 등 3차원의 시각적 정보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향상시키고 현실환경에 기반하므로 미술학습의 내용을 실생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므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융통성있고 개별화된 미술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개발도구의 하나인 ARToolKit를 이용하여 미술교육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ARToolKit에 기초한 프로그램의 구성을 제시하고,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미술교육 사례로서 자연물과 조형물에서 입체 기본형 탐구학습과 입체조형물의 공간에 대한 학습을 소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