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대동한문학회 대동한문학(大東漢文學) 대동한문학(大東漢文學) 제2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45 - 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이 교양 한문교육의 절실한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 속에서, 대학 교양 한문 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연구하기 위해, 대구경북 지역 대학 교양 한문교육의 현황을 고찰해 보기로 한다. 연구 시점인 2004년 12월 이전의 우리나라 대학의 교양 한문교육은 광복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된 ‘한글 전용’ 정책과 ‘世界化’‘情報化’의 미명하에 영어과 중심의 교과편제 속에서 소홀시 되어 왔다. 그러나 일부의 대학에서 교육의 精神과 目的에 입각하여 볼 때 한문이 필요한 교과목이며 指導的 人格을 陶冶하는데 필요한 일반과목이라는 점이 인정되어, 지속적인 강의가 이루어졌다.현재 대구경북 지역 대학의 교양한문 교육은 대학 보다는 주로 대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이공계가 주류를 이루는 대학이 취업을 목적으로 한 전문 지식 교육에만 주안을 두기 때문이다. 대학교 위주의 교양 한문교육 역시 강좌 개설의 恒常性, 관련 강좌 간의 連繫性 그리고 實用性 또는 活用性의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교재들은 과거의 교양 교재에 나타나는 작가, 작품, 사상의 편중성이 비교적 많이 보완되어 문장 중심의 敎養漢文類, 한자어 중심의 實用漢字類, 양자의 복합형, 文化論類, 그리고 漢文學 槪論類 등으로 다양화 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과거의 교양 교재에 나타나던 특정 작가 및 작품에의 편향성이 반복되고 있으며, 지식인으로서의 교양 습득과 국제사회와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획득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적절히 부응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를 위해 교육 주체라 할 수 있는 각 대학에서는 교육 객체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교재 개발과 연계성 있는 강좌 개설 그리고 우수한 교수진의 확보를 통해 이러한 문제의 해결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 교육 객체로서의 학생들은 한자한문에 대한 선입견을 탈피하여 자신의 필요에 따른 적절한 강좌 및 교재를 요구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실제적인 한문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협조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